Meaningless Meaning

Meaningless Meaning

무의미의 의미_도배지, 장판_가변크기_2019
Meaningless Meaning_wallpaper, vinyl sheet flooring_dimensions variable_2019

도배라 함은 흔히 새 집으로 거처를 옮길 때 과거의 흔적은 지우고, 이 집과 더불어 현재 보다는 나은 미래를 꿈꾸며, 그 시작에 새 옷을 갈아입히는 행위와 같다. 그러나 이 도배가 여러 이유로 이제는 그 목적을 다하고 사라질 빈집에서 행해진다는 것, 그것은 오랜 시간 어떤이의 고단한 삶을 함께하며 쉼터가 되어준 집에 대한 감사와 애도의 마음을 담아 마지막 길에 깨끗한 수의를 입히는 제의와 같다.

작업은 과거 광주 대단지 사건의 아픈 역사의 질곡을 간직한 현재의 태평동 어느 집에서 이루어진다. 이 집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곧 사라지게 된다. 집안에는 이곳에 머물렀던 사람들의 삶을 유추해보게 하는 세월감이 묻은 물건과 흔적들이 그들과 함께 떠나지 못한 채 남겨져 있다. 이것들은 떠난 이들에겐 더 이상 불필요한, 무의미한 짐이었을 듯하다. 함께 떠나지 못하고 남겨진 물건들은 그것들을 둘러싼 집으로, 이 지역의 속 깊은 이야기들로 이어지고 확장된다.

작업은 이 과거의 흔적이 남아 있는 살림은 그대로 둔 체 이 집의 바닥재와 벽지를 새것으로 갈아입히는 것이다. 그러나 작업은 그 차이를 확연히 드러내기 보다는 현재(과거)와 미래, 현실과 이상의 교묘한 전복과 혼재를 야기한다. 이렇게 이 집이 마지막 단장을 함으로 버려진 물건들도 잠시나마 새로운 거처에 놓이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곳에 살았을 누군가의 삶을 기억 하게하는 하는 기재로서 쓸모를 다시금 가지게 된다.
그러나 한편 이 모든 것이 곧 무너지고 사라질 것이라는 작업의 전제는 또 다시 이 모든 행위를 무의로 귀결시키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