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Action

Live Action

실사판_시트지에 잉크젯 프린트, 스프레이 페인트_가변크기_2018
Live Action_inkjet print on self adhesive PVC vinyl, spray paint_dimensions variable_2018

전시광경
원을 베어버린 사선_2018_(스페이스 XX, 서울)
installation view
The line cutting a circle_2018_(SPACE XX, Seoul)

몇 해 전부터 보이지 않는 시간을 찾아 기록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재개발 지역 등의 빈집들을 방문하고 있다. 그러다 간혹 어느 집들에선 이전 아이들이 살았으리라 짐작케 하는 흔적들과 마주치곤 하는데, 이 흔적들은 아이들과 함께 했을 순수하고도 행복했을 과거의 한때를 심상으로 보여준다. 이도 잠시, ‘이 아이들은 지금 어디서 어떻게 살고 있을까?’ 하는 궁금함은 지금 내 눈앞에 벌어지고 있는 풍경의 잔혹함에 왠지 모를 어른 된 한사람으로 가지는 미안함 인듯하다. 혹시 이 집을 떠나며 그 어린 마음에 남모를 상처를 받지는 않았을까? 아님 드디어 이 지긋 지긋한 곳을 떠나 좀 더 나은 곳으로 갈수 있어 신나했을 수도 있겠다. 여하튼 두 경험 모두 나를 지켜 주리라 믿었던 울타리가 그리 견고하지 않음을 어렴풋이 인식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일련의 사건을 통해 이 아이는 영원 불변할거라 믿었던 동화에서 조금씩 깨어나 어른으로 성장했으리라. 지금의 우리들처럼.

두껍아 두껍아_스티커_10x15 cm_2018
Dukkeoba Dukkeoba_sticker_10x15 cm_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