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si

Rocksi

UNSITE_樂시_크레인, 스테인레스 스틸, 수중카메라, 퍼포머 6명_h:280cm(낚시바늘)_2018_(한강예술공원, 서울)
UNSITE_Rocksi_crane, stainless steel, underwater camera, 6 performer_h:280cm(hook)_2018_(Hangang Art Park, Seoul)

* UNSITE는 신형섭, 이원호, 이창훈으로 구성된 아티스트 프로젝트 그룹이다.

아티스트 그룹 언사이트(UNSITE)는 일상의 시공간에 대한 연구와 담론 생산을 추구하는 프로젝트 그룹으로 이번에는 한강의 장소와 비장소성을 연결하는 이색적이고 즉흥적인 퍼포먼스를 수행한다. 중장비인 카고 크레인과 직접 특별하게 제작한 대형 낚시 바늘, 그리고 여기에 매달린 수중 카메라를 활용한 이색적인 낚시 퍼포먼스로 보이지 않는 한강의 이면을 탐색, 기록하여 이를 개발 진행 중인 현재의 한강 풍경들과 연결시킨다. 비가시적인 상상력으로 가득 찬 한강의 비장소성을 현재의 장소성과 기발하면서도 묘한 비유의 방식으로 서로 관계 짓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또한, 거대한 낚시 퍼포먼스가 의미하는 것처럼 한강에서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즐거운 여가, 스포츠, 레저 활동이기도 하며, 낙시(樂時), 곧 시간을 낚으며 유희하는 것일 수도 있을 것이다. 아울러 세상의 이면을 발굴하는 고고학자들처럼 진지하지만 동시에 엉뚱하고 유쾌 발랄한 퍼포먼스이기도 할 것이다. 일상을 낯설게 사유하게 하는 퍼포먼스 특유의 재기 발랄함과 유쾌함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한강_예술로 멈춰. 흐르다,(2018) 전시도록에서 발췌

전시광경
한강_예술로 멈춰. 흐르다,_2018_(한강예술공원, 서울)
installation view
Hangang_Art in the Flow_2018_(Hangang Art Park, Seoul)